다소 오래전 보도내용과 반응이지만,
흥미로운 주제라 번역해 봤습니다.
<보도내용>
1882년 미국 최고 부자였던 윌리엄 밴더빌트는 뉴욕 한복판에 저택을 지었다. 당대 최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인테리어에 붉은 서까래가 들어간 대나무 천장, 자개 나비가 그려진 벽, 옻칠 장롱, 도자기 등 분명 '일본풍'이었다.
같은 시기 프랑스에서는 우키요에가 그려진 부채가 패션 인테리어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본풍'이 잘 팔렸다. 런던 하이드 파크에는 '일본 마을' 티숍이 등장해 기모노를 입고 파티를 하거나 일본식 우산을 들고 다니는 것이 유행이었다. 19세기 서양은 J패션, J스타일 등 일본 문화에 열광했다. 이후 100년 넘게 일본 문화는 패션, 디자인뿐 아니라 미술, 문학, 클래식, 대중가요, 만화, 애니메이션, 문학 등 세계적으로 고급문화의 위상을 유지했다.
2021년 분위기는 달라졌다. 중국과 동남 아시아가 중심이었던 한류가 북미와 유럽으로 확산됐다. 배우 윤여정이 백인 축제로 비판 받아온 아카데미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세계 차트 1위에 올랐다. 빌보드 인기곡 차트에서 10주간 1위를 차지한 BTS의 최근 미국 콘서트에는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약 21만3000명이 몰렸다.
고급문화, 고부가가치 산업의 정점으로 불리는 패션은 어떨까. 프랑스, 이탈리아 등 고급 브랜드들이 국내와 아시아가 아닌 브랜드 전체를 대표하는 글로벌 홍보대사(앰배서더)로 한국 스타를 기용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디올과 티파니가 각각 블랙핑크 지수와 로제를, 루이비통이 방탄소년단을, 살바토레 페라가모가 레드벨벳 슬기를, 로에베가 현아를 글로벌 홍보대사로 선정했다.
한국 브랜드를 찾는 사람도 늘었다. 최근 스페인 자라가 국내 브랜드 애더와의 콜라보로 내놓은 의상으로 히트를 쳤고,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가수 지드래곤과의 콜라보로 벌써 세 차례나 운동화를 내놨다. 루이비통 디자이너였던 버질 어브로가 론칭한 '오프-화이트'는 아모레 퍼시픽과 손잡고 화제가 됐다.
세계적인 패션 저널리스트이자 보그 인터내셔널 에디터 수지 멘케스는 2015년 "서울은 아시아를 이끄는 도시가 아닌 글로벌 브랜드의 원천이 될 때"라고 말했는데 그 말이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아시아 하면 항상 도쿄가 최우선이었던 명품들이 이제는 서울을 먼저 찾는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패션시계를 태양으로 표현하면 상하이가 오전 10시, 서울이 정오, 도쿄가 오후 3시"라고 표현했다. 윤여정은 수상 소감에서 "운이 좋았다"고 겸허하게 말했지만 지금의 한국 문화 붐은 결코 운이 아니다.
한 나라의 문화가 세계적으로 고급 멋쟁이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는 콘텐츠 자체의 우수성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오랜 세월 세계 무대에서 알려지면서 호불호를 떠나 글로벌 헤게모니를 쥔 서구권이 주도하는 '클래식 문화'로 인정받을 필요가 있다. 결정적으로 경제력을 앞세워 국제사회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한국은 하나씩 쌓아가며 이런 조건을 충족시켜 왔다. 불굴의 제조업체들이 우수한 품질로 메이드 인 코리아를 알리고 아시안게임, 올림픽, 월드컵 등 세계 축제를 성공시켰다. 독일 최고 발레단 정상에 오른 강수진,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한 조성진, 전 세계를 빙판에서 사로잡은 김연아 등은 서구 선진국들이 우월감을 품는 분야를 제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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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 필사적이네 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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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넷우익들 대발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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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이다 힘내라 wwwwww
J/jeyzNx
하지만 불결한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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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단말마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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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싱가폴을 빼고 나서 자랑 좀 해줘
도쿄라니 도시계획에 실패한 대표적인 예 같은 도시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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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와즈리나 자포니즘
반면 조선이 유행하는 일은 없으니 그런 말도 없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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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을 앞지른 '럭셔리 한국'
애처로울 뿐이야.
LQBnp4LT
저급한 일본 따위는 상대하지 말고 이젠 세계만을 상대하면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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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애처롭다
현실을 직시할 수 없는 일본인이 말이죠
LQBnp4LT
일본인은 고급이든 저급이든 신경쓰지 않아
그저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할 뿐이야
일등이니 고급이니 우위니 우수성이니 하는 건 너희들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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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 투성이야
한국인들이란건
b+A2e3I6
춍 씨, 다행이다.
앞으로도 힘내세요.
일본과는 앞으로 만나지 말아요
KJAy+JUo
조선 따위 얄팍하다
순간적으로 금방 사라질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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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으로 보자면 제일 높은 건 중국 아냐?
그쪽은 구매력이 다르니까요.
EU가 중국과 친했던 것도 중국이 명품을 마구 사들였기 때문이잖아
LQBnp4LT
확실히 고급이라면 가난한 일본인에게는 손을 댈 수 없는 거겠군
케이프 포함해서 고급스러운 너희 상품은 다른 곳에서 팔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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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럭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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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꿈을 꾸면서 열등민적이 잠꼬대를 하고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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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범국인 잽들이여
억울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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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한국인은 일본에 오지마
Ai/+skyN
일본은 세계의 독자노선을 정했으니까...
이제 서구 따위 재미없는 나라에 관심 없어
앞으로는 동남아나 인도의 시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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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1위, 아카데미 상이라던가 여우조연상에, BTS는 빌보드 1위고
초고급을 넘어 최고급으로 가고 있지만
일본은 카우보이 비밥이 8주만에 중단되고 있고, 모에계열 애니메이션이라던가 몬자야키 같은 것만 가득
정말 서민적이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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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해~
BTS도 이름밖에 모르고
삼성 핸드폰도 사본적 없고
현대자동차는 본 적도 없어
5+tmDct3
중앙일보냐
한국 언론은 일본어 기사가 많지만
일본 언론은 한글로도 기사를 쓰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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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이잖아요.
고급 제품이라도 시장에 넘쳐나면 가격 경쟁에서 싸집니다
생산성이 낮아서 그렇죠?
uk+I Jozn
한국은 출산율이 굉장히 낮아지고 있는것 같아.
kVtE3IMs
넷플릭스랑 빌보드에서도 부정한 짓 하다가 들켰잖아
hBSkAp+1
IMF 예측으로는 3년 후엔 GDP가 브라질에 추월당한다고 합니다.
af/s3SEq
굳이 일본과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데 왜 매번 일본을 끌어들이지?
LQBnp4LT
일본 방송국이 왜 한류 드라마를 내보내고 싶어할까?
그건 한국 드라마가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기 때문야
알겠으면 착각하지마 바보 춍.
너희 물건들은 어디까지나 싸니까 그런 것 뿐이야
5+tmDct3
한국에서는 올해 루이뷔통도 철수했고
콜라보는 할 수 있어도 한국에 입점하는 고급 브랜드는 없을 것 같아.
5+tmDct3
루이비통 철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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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이긴게 아니라 일본이 하락하고 있는거야
다행이다wwwww
6KzByffk
홋카이도 면적에 홋카이도의 10배나 되는 인구가 살고 있는 곳이 남조선이잖아
그런데 이긴 것도 진 것도 있어?
일본은 남북으로 긴 국가이고 남조선은 싱가포르와 비슷한 도시국가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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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실부터 어떻게 좀 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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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나 일본에는 열등감이 있구나
이쪽을 보지마 짜증나니까
일본을 의식하지마!
pkZ/uc5l
열등감이 여전하군
괜찮은가, 조선사람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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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드라마, kpop에 웹툰과 엔터테인먼트 전반이 역시 인기가 많구나
소프트 파워의 영향은 정말 장난이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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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우익들아, 아베의 엔저 정책이라는 건 말이지
이제 선진국에 걸맞는 물건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개도국이나 중진국을 라이벌로 해 나가자는 거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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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남한 만세 기사네
내일은 또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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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 때문에 기뻐하던 일본을 떠올리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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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와 서울은 가까운 지방에 있는 비슷한 규모의 도시이지만
도시로서의 격이라면 도쿄는 NY 런던 파리와 함께 세계도시야
서울은 그저 단순한 아시아에서의 대도시급이라 격이 다르다고 밖에 말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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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겼다느니 야단법석을 떨면서 왜 자꾸 일본시장에 매달리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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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일본이 존재감이 낮아.
너희도 현실을 보지 않으면 더 쇠약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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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가 하락하고 있다는 게 실감나
젊은이들이 일자리와 꿈을 찾아 몰려오지만
높은 생활비로 빈곤화가 멈추지 않아
즉 도쿄도 서울화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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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위크의 거점이 도쿄에서 서울로 옮겨간 것이 재작년이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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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우익들
또 졌구나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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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하게 일하고 있는 사람은 그런 인식이 상식이지만
여기 5ch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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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게 미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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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구에 5분의 2인 한국이지만
벤츠의 중급 모델이 일본보다 몇 배나 더 팔린다더라
구매력은 확실히 비교가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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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핑크는 영어로 말할 수 있어
하이브랜드에 채용된 두 사람은 영어를 잘하는데다 미인이지
그러니 당연한 일이야
일본은 못생긴 남자가 연예 사무소의 힘으로 겨우 팔리고 있을 뿐 실력이 없잖아
일본은 실력주의 사회가 아니야
이건 모든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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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왜 돈 벌러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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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브랜드보다 한국 브랜드가 훨씬 더 인기 많구요.
일본은 이제 끝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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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미래가 없다는 것은 너희에게도 미래가 없다는 거야
너희들은 일본어 밖에 할 줄 모르고 일본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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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인들이 김치를 맛있다며 먹는 시대가 왔다 wwwww
일본의 마지막 콘텐츠인 닌자, 사무라이, 분재, 비단잉어, 애니메이션
이마저도 모두 끝이 났어
이제 남은 건 AV뿐이야
번역기자:애플사이다해외 네티즌 반응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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